weight training database site

HOME      신체부위별 운동     가슴          어깨     팔-이두     팔-삼두     팔-전완     복부     허벅지-전면부     허벅지-후면부     종아리

자료검색

자동

헬스 운동 기초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헬스 운동 정보

자유 게시판

사진 갤러리

동영상 게시판

홈짐기구의 대명사 - 토탈벤치

보디빌딩 전문 커뮤니티 - 굿닥

헬스 운동 정보


  초보자 추천 프로그램 마스터의 의미
앞서 예로 든 초급 3단계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운동 능력을 갖추게 되면, 비로소 중급자 단계가 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어떤 사람은 1~2개월만에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일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6개월 이상 걸릴 수도 있다.

  기본 종목들에 대한 이 정도의 능력이 갖춰진다면, 근육 역시 일정한 수준으로 발달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이후 지속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토대 역시 튼튼한 기반을 갖추게 되었으리라는 점이다. 반대로 이 정도의 능력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는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비법이니, 노하우니 하는 것들도 영 쓸모가 없다.

  대표적인 보디빌딩에 관한 신화로서, 보디빌딩은 중량과는 상관없이 근육 발달을 위한 최적의 효율을 찾는 운동이라는 말이 있다. 보디빌딩은 중량보다는 다양한 자극 위주의 느낌으로 해야 한다는 것인데, 실제 이는 모든 성공한 보디빌더들이 가장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말은 보디빌더들이나 상급자들에게 있어서는 절대적인 진실이겠지만, 초중급자들에게는 미신에 불과하다.

  당장 잡지나 인터넷에서 직업 보디빌더들이 훈련하는 모습을 살펴보라. 그들은 자극 위주의 느낌에 집중하며 훈련하고 있는 것이겠지만, 이미 사용하는 중량 자체가 일반인들은 엄두도 낼 수 없는 무시무시한 중량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위에 제시한 훈련 루틴의 내용과 단계별 조건을 살펴보면 알겠지만, 이 루틴의 핵심은 3대 운동인 스쿼트와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의 중량을 늘려나가는 것이다. 즉, 최대중량을 늘려나가는 것에 주된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각 단계별로 운동 종목의 변경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반복수와 세트수, 세트간 휴식 시간만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 과정에서 근지구력과 운동신경, 심폐능력, 균형조절능력, 유연성 등도 함께 발달하도록 디자인하였고, 나아가 오버트레이닝의 방지까지 감안하였지만 역시 주된 것은 3대 운동의 최대 근력 향상에 맞춰져 있다. 그러나 단언하건데, 초급자에게 있어 최대 근력의 향상만큼 근육 발달에 효과적인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즉 보디빌딩을 처음 시작한 초급자는 다른 어떤 방법이나 루틴으로 훈련하더라도 위에 제시한 루틴 이상의 근육 발달을 얻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적어도 초급자 3단계에 이르기까지는 필자가 제시한 프로그램만 충실히 수행해볼 것을 권한다. 근육의 성장 원리 따위는 잊어도 좋다. 단 하나 주의할 점으로서, 정확한 운동 자세만 견지하면 된다.



헬스 피플 Health-People.co.kr  Copyright (c) Health-People.co.kr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 정책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1288-2 동우빌딩 B-212 / Tel : 031-504-6724 / cnssport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