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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자의 훈련 프로그램 디자인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9-02-05 (목) 17:35 조회 : 47268
 
 중급자의 경우에는 다양한 선택의 폭이 존재한다. 그리고 개인마다 각자에게 적합한 훈련 방법이 생겨나기 마련이고, 이를 스스로 찾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볼 필요도 있다.

  다음 장에서 제시하는 국내 정상급 보디빌더들의 비시즌기 훈련을 시도해볼 수도 있고, 초급자 단계를 통해 발달시켜온 3대 종목에 대한 최대 근력의 향상을 우선적으로 시도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HIT 프로그램이나 도그 크랩Dogg Crap 같은 프로그램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어떤 훈련 방식이든지간에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 자체만으로도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다.

  다만 이것 한가지만은 분명히 하고자 한다. 어떤 훈련 방법만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확신하는 순간, 당신은 정체되기 시작한다. 인간의 몸은 기계처럼 매뉴얼에 따라 작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제 최상의 결과를 안겨주었던 훈련이, 내일 역시 똑같은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또한 당신에게는 최고의 훈련법이 될 수 있을지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그저 그런 훈련법이 될 수도 있다. 이 말은 반대로 얘기하자면, 그저 그런 훈련법이 당신에게는 최고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다양한 시도 자체가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는 앞서의 말이 단순한 수사적 언설이 아닌 이유다.

  인터넷을 통해 자유로운 정보의 공유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면서 예전에는 쉽게 얻을 수 없었던 다양한 보디빌딩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측면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걸러지지 않은 과잉 정보의 충돌로 인해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적지 않다. 대표적인 것이 분할-다세트Split-Volume훈련과 HITHigh Intensity Training훈련간의 대립이다. 이 두 가지의 훈련 프로그램은 단순한 훈련 방식의 견해 차이를 넘어 약물과 스포츠 상업주의까지 걸고 넘어가는 지경까지 되었다. 각자 그럴듯한 과학적 근거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들에 노출된 중급자 단계의 훈련자들은 적지 않은 혼란을 느끼기 마련이다.

  분할-다세트 훈련과 HIT 훈련의 대립에 대한 관점 및 중급자 단계에서 고민하게 될 훈련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주는 세 명의 보디빌더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길게는 반세기도 넘는 이전 시대에 활동했던 보디빌더들이지만, 그들이 남긴 발자취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보디빌딩의 역사적 성과들은 여전히 소중하다. 다소 긴 내용이지만, 보디빌딩의 대표적인 훈련 루틴들의 형성 배경을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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