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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섬유의 유형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03-19 (수) 19:39 조회 : 14572
 
 
 
 
 
 
 
 
 
 
 
  골격근의 근섬유는 크게 지근 섬유와 속근 섬유로 구분되며, 속근 섬유는 다시 2개로 나누어지는데 다음의 표를 참조한다.  
 
 
  모든 골격근은 지근 섬유와 속근 섬유가 일정한 비율로 혼합되어 있다. 또한 신체 부위별로 그 비율은 다르며, 사람마다 다르기도 하다. 종아리처럼 매일같이 체중을 떠받치고 있으며, 걸을 때마다 사용되는 근육은 지근 섬유의 비율이 높으며, 대흉근이나 상완삼두근처럼 평상시에는 자주 사용되지 않으면서 큰 힘을 내는 근육은 속근 섬유의 비율이 높다.
 
  전체적으로 지근 섬유의 비율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마라톤, 싸이클 등 장거리 종목에 강점을 보이고, 속근 섬유의 비율이 높은 사람들은 단거리 종목이나 순간적으로 힘을 내야 하는 역도, 투포환 등의 종목에 강점을 보인다. 보디빌딩을 통해 주로 발달되는 근섬유의 유형은 속근 섬유이다.
 
  과학자들은 짧은 시간 동안 근골격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과부하를 속근 섬유를 발달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저항의 종류로서 구분한다. 그리고 이러한 저항을 관절의 각도가 변하면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발생하는 등장성 운동을 통해 근육에 전달하게 될 때, 근육의 크기가 가장 빨리 발달하게 된다. 운동생리학적으로 이러한 종류의 부하와 운동은 지근에 비해 크고 강해질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이 큰 속근의 근섬유를 효과적으로 자극한다.
 
  이에 따라 보디빌딩 훈련은 무거운 중량의 바벨이나 덤벨, 기구 등을 이용하여 일상적인 부하 이상의 과부하를 근육에 적용시키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근육은 점차 이러한 과부하에 적응하면서 외부의 더 큰 저항에 대응하기 위해 스스로 그 능력과 크기를 키워나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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