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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리프트 시작 자세에서의 바의 위치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11-14 (금) 18:57 조회 : 27204
 
기본적으로 데드리프트 스타팅 동작에서 바를 정강이에 붙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가 정강이로부터 멀어질수록 몸이 앞으로 쏠리게 되고, 허리도 앞으로 숙여지면서 구부러지게 되므로 최대의 힘을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에게 이런 원칙이 적용되기는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체형 때문입니다. 몸이 날씬한 편이고, 유연성이 좋으며, 팔이 긴 경우라면 바를 정강이에 붙여서 리프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체중이 많이 나가고, 팔이 짧은 경우(사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는 바를 정강이에 붙이는 것에 너무 신경쓰다보면 어깨 위치가 바벨 앞으로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바를 정강이에 붙이면서, 동시에 어깨를 바의 수직 또는 뒤로 놓으려고 하다보면 너무 낮게 앉게 되어 엉덩이 위치가 수평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차라리 바를 정강이로부터 5~10cm 앞에 놓고, 어깨를 바벨의 수직 또는 뒷쪽으로 위치시키도록 하고, 엉덩이가 수평보다 약간 높은 위치를 유지하게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즉, 데드리프트 스타팅 동작에서 체형으로 인해
- 바를 정강이에 완전히 붙이는 것.
- 어깨를 바벨과 수직 또는 바벨 뒷쪽에 위치시키는 것.
- 엉덩이 위치를 수평보다 높은 위치에 위치시키는 것.
위 3가지 사항을 모두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첫번째 사항을 변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스타팅 자세로 시작해서 바닥으로부터 바벨을 띄움과 동시에, 바를 몸으로 붙이는 컨트롤 스킬을 연습하는 것이 기록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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