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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의 성장 원리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03-19 (수) 19:26 조회 : 37698
 
  인간의 근육은 수의근과 불수의근, 그리고 심장근육으로 나뉜다. 수의근은 골격근으로서 인간이 스스로의 의지를 통해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이다. 수의근의 모양은 작은 가닥들이 모여 하나의 줄기를 이루는 전선과 같은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가로무늬근이라고도 불린다. 불수의근은 내장근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혈관벽과 내장기관을 구성한다. 물론 어떠한 의지에 의해 움직일 수는 없으며, 그 모양에 특별한 무늬가 없어 민무늬근 또는 평활근이라고도 불린다. 그리고 심장근육은 말 그대로 심장을 구성하는 근육이다. 골격근육과 내장근육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 근섬유의 형태는 골격근육과 유사하지만 의식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불수의근이다.
 
  보디빌딩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근육은 수의근인 골격근이다. 골격근은 보통 체중의 40~50%를 차지하며, 보디빌딩을 통해 체중을 늘릴수록 그 비율은 높아진다. 그리고 근육의 75%는 수분으로 되어 있으며, 20% 정도가 단백질, 나머지 5%는 탄수화물과 나트륨 등의 무기질로 조성되어 있다. 전신의 골격근은 660여 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시 골격근을 구성하는 근섬유의 수는 약 2억 5천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근육을 발달시킨다는 것은, 수많은 수의 작은 근섬유들을 커지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각각의 개별 근섬유가 따로 그리고 함께 외부의 저항에 작용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게 되는 과정이 바로 근육이 커지게 되는 과정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부하만 주게 되면 근육도 곧 지치고, 더 이상 발달을 하지 않게 된다. 오히려 스스로를 지키고 보존하기 위해 방어적인 스탠스를 취하게 되어, 근육이 감소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적절한 강도의 부하 뿐만 아니라 충분한 영양과 충분한 휴식이 함께 하였을 때 근육은 비로소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요건을 갖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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