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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트 트레이닝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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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디빌딩을 처음 하기 전의 유의사항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11-12 (수) 18:35 조회 : 23608
 
어떤 운동을 새롭게 시작하려고 할 때, 특히 최근 몇년간 아무런 운동을 하지 않다가 처음 시작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자신의 건강 상태와 체력 상태에 맞추어 운동을 해야 한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운동하게 되면, 각종 운동 상해와 부상을 입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된다면 운동에 대한 나쁜 편견만을 가지게 될 것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약 6개월 정도를 초보자의 시기로 본다. 이 시기에는 아무리 평소 건강을 자부하는 사람이더라도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는 고난도 트레이닝을 해서는 안될 것이다.
 
보디빌딩은 운동을 하면 할수록 그 결과가 즉시 자신의 몸을 변화시키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 초기에 대단히 놀라운 경험을 하고, 이러한 경험은 강력한 열정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이 때 흔히 하기 쉬운 실수가 자신의 신체 능력의 조건을 감안하지 않고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효과가 반감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운동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기도 한다. 과도한 열정이 독이 되는 경우다.
 
많은 운동들이 그러하겠지만, 보디빌딩 역시 운동 경력에 따른 내공이 매우 중요한 운동이다. 단기간에 모든 목표를 이루려 하지 말고, 오랜 시간동안 운동을 즐기면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만약 다음과 같은 병이나 증상을 과거에 경험했거나 현재 앓고 있다면, 운동 시작 전에 반드시 의사를 만나 웨이트 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 등을 실시하여도 좋은지, 그리고 어떠한 강도로 운동할 것인지를 상담하여야 할 것이다.
 
고혈압
심장질환
심장병이나 심장마비등에 대한 가족 병력
어지럼증
가벼운 움직임 후에도 심한 호흡곤란
관절염, 또는 뼈와 관련한 이상증세
근육, 인대, 건의 심한 이상증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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