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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닝 기본 안전 수칙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11-12 (수) 18:34 조회 : 20356
 
건강한 육체를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 땀을 흘리는 사람에게 가장 두려운 것은, 운동중 부상을 당하는 것이다. 시합을 준비하는 보디빌더에게 뿐만 아니라, 동호인들에게도 운동 상해는 가장 조심해야 하는 부분임에 분명하다.
 
보디빌딩은 여타의 스포츠들에 비해 안전한 스포츠에 속하는 편이며, 오히려 여러 종류의 부상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무거운 중량을 다루는 특성상, 작은 방심이나 부주의로 인하여 상당히 심각한 부상을 얻을 수도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일시적인 실수에 의하여 부상을 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해 장기적인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부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아래는 보디빌딩 트레이닝시 가장 기본적인 안전 수칙 항목이다. 간단한 것들이지만, 이조차도 잘 지키는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초보자는 물론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인 중급자들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좋다.
 
1) 바벨을 사용할 때는 조임쇠(칼러, collar)를 꼭 끼운다.
 
2) 운동중 호흡은 규칙적인 호흡을 유지한다.
 
3) 신발, 웨이트 벨트, 장갑 등 은 최소한의 안전 장비이다.
 
4) 올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5)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철저히 한다.
 
6) 웨이트 기구로 장난을 치지 않는다.
 
7) 원판이나 덤벨을 집어올릴 경우 무릎을 구부리고 허리를 편 동작으로 한다.
 
8) 무거운 중량을 들기 전에는 워밍업 세트를 최소한 2세트 실시한다.
 
9) 신체적, 정신적으로 매우 피곤하여 집중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트레이닝을 하지 않는다.
 
10) 보디빌딩에 관련된 지식을 많이 습득하여,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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