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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트 트레이닝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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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세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11-12 (수) 18:29 조회 : 41151
 
웨이트 트레이닝에 있어 올바른 자세는 정말 중요하다.
 
근육의 효과적 발달, 부상 예방을 위해 올바른 자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스스로 늘 자신의 운동 자세에 대해 긴장하여 살펴보며, 잘 모르겠으면 반드시 트레이너나 웹사이트, 서적 등을 참고하여 올바른 자세를 만들어야 한다.
 
보디빌딩 트레이닝에서 대부분의 부상은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되게 된다. 잘못된 자세로 트레이닝할 경우, 그 부상이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잠재된 형태로 누적되는 경우도 있다. 즉각적인 부상은 오히려 쉽게 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 추가 부상을 예방할 수 있지만 잠재된 형태로 누적될 경우 이는 쉽게 고치거나 예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오랜 기간동안 트레이닝을 실시하였지만 근육 성장이 매우 더디거나, 불균형한 근육 성장을 보인다면 이 또한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흔히 하기 쉬운 잘못된 자세의 예는 완전 가동 범위를 활용하지 않은 부분 반복, 의도적이지 않은 치팅, 척추 및 관절에 좋지 못한 자세 등이 있다. 특히 조심해야 할 부분이 허리, 무릎,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들이다. 허리, 무릎, 어깨는 보디빌딩 훈련 중 가장 많이 부상을 입는 부위들이다.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못지 않게, 완성된 자세를 만들어가는 것도 보디빌딩 트레이닝의 중요한 목표이므로 언제나 자신의 자세에 대해 꼼꼼히 돌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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