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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웨이트 훈련과 다중관절 운동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11-11 (화) 14:37 조회 : 28955
 
프리웨이트(free weight)와 머신(machine)
 
바벨이나 덤벨 그리고 자신의 체중을 부하로 이용하는 운동을 프리웨이트 훈련이라 한다.
바벨이나 덤벨은 그 자체로서는 중량 덩어리일 뿐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한다. 이러한 중량 덩어리들을 가지고 특정한 동작을 만들어내는 것은 전적으로 훈련자의 몫이 된다.
 
이에 반해 특정한 동작을 만들어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운동기구들을 머신이라 하며, 이러한 머신 기구들을 이용한 훈련을 머신 훈련이라 한다. 머신 기구를 가지고 운동하는 훈련자는 기구가 설계된 궤적에 따라 자신의 움직임을 맞추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머신 기구들은 보통 하나의 기구로 한 가지의 운동만을 실시할 수 있다. 궤적 자체가 한 가지로만 움직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헬스클럽에 있는 기구들 중에서 바벨과 덤벨을 제외한 기구들은 모두 머신이라고 보면 된다.
 
프리웨이트 훈련과 머신 훈련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그렇다고 이 두가지 훈련이 동등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장점에 있어서는 프리웨이트 훈련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훨씬 크고 많으며, 단점에 있어서는 머신 훈련이 가지고 있는 한계가 더욱 명확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프리웨이트 훈련과 머신 훈련의 장단점을 구분함에 있어, 그 대상을 초보자로만 한정한다면 프리웨이트 훈련의 가치는 더욱 압도적이게 된다. 머신 훈련에 비해 프리웨이트 훈련은 근력의 발달과 근육의 성장에 더욱 효과적이며, 근육의 고리 역할을 하는 건과 인대를 함께 강화시키는 골격계의 종합적 강화와 함께 균형 감각, 운동신경계의 발달 등과 같은 스포츠 수행 능력의 발달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초보자에게 있어 프리웨이트 훈련이 머신 훈련에 비해 단점일 수 있는 단 한가지는, 불편하다는 것 뿐이다. 핀 하나로 무게를 조절할 수 있는 머신 훈련에 비해 프리웨이트 훈련은 바벨과 원판을 가지고 씨름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들을 컨트롤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그러나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기에 발생하는 이러한 작은 불편들은 향후 얻게 될 결과들이 충분한 보상을 해줄 것이다.
 
 
다중관절운동과 단일관절운동
 
웨이트 트레이닝의 운동 종류는 백여가지가 넘는다. 이 운동들은 사용하는 저항의 종류에 따라 프리웨이트 운동과 머신 운동으로 구분되는 것처럼 사용하는 인체 관절의 수에 따라 단일관절운동과 다중관절운동으로 구분될 수 있다.
 
 즉 운동 동작을 구성하는 관절의 움직임이 하나의 관절에서만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단일관절운동이다. 운동 동작이 두 개 이상의 관절이 상호 협조적으로 동시에 이루어지면, 그것은 다중관절운동이다.단일관절운동은 다른 말로 고립운동이라고도 부르며, 다중관절운동은 복합운동이라고도 부른다.
 
굳이 이렇게 사용 관절에 따라 운동을 구분하는 이유는 이 두가지 운동 분류가 각기 지향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다.
 
단일관절운동 혹은 고립운동은 목표 근육에 대한 세밀한 자극을 전달하여 근육의 심미적 가치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반면, 다중관절운동 혹은 복합운동은 근력 및 근지구력의 운동 능력 발달과 근육의 크기를 성장시키는데에 효과적이다.
 
이 두가지 운동은 시합을 준비하고 있는 보디빌더에게는 모두 중요하다. 그러나 앞서 프리웨이트와 머신의 구분에서와 마찬가지로, 그 대상을 초보자에게만 한정시킨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다중관절운동의 가치가 단일관절운동의 의미를 압도하는데, 그 이유는 명확하다. 운동 능력이 발달되고, 근육의 크기가 성장해있어야 비로소 세밀한 자극을 통한 심미적 가치의 완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초보자의 경우 운동 프로그램의 구성에서 다중관절운동이 90% 이상을 차지하도록 하며, 단순히 운동 종류의 비율만이 아니라 실제 훈련에 있어서의 집중도에 있어서도 다중관절운동이 중심이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다중관절운동은 스쿼트, 데드리프트, 딥스, 풀업, 벤치프레스, 푸시프레스, 런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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