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ght training database site

HOME      신체부위별 운동     가슴          어깨     팔-이두     팔-삼두     팔-전완     복부     허벅지-전면부     허벅지-후면부     종아리

자료검색

자동

헬스 운동 기초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헬스 운동 정보

자유 게시판

사진 갤러리

동영상 게시판

홈짐기구의 대명사 - 토탈벤치

보디빌딩 전문 커뮤니티 - 굿닥

웨이트 트레이닝 가이드

총 게시물 84건, 최근 0 건
   

웨이트 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11-11 (화) 11:14 조회 : 58969
 
현대 스포츠의 종류는 수백여 종목에 이르지만,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의 공급 형태에 따른 구분에 의하면 단 2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
 
몸만들기를 위한 헬스 운동에 있어서는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최상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유산소운동이라 함은 말 그대로 산소를 사용하여 산화작용을 통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이렇게 만들어진 에너지를 근육에 공급하여 주는 방식이며, 무산소 운동이라함은 산화작용과 관계없이 근육 내 글리코겐의 반응에 의하여 에너지를 만들고 이를 근육에 공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자기 자신의 체중이나, 덤벨, 바벨 등을 이용해 1분 내외의 짧은 시간 동안 강한 힘을 쓰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형태이며, 20분 이상의 비교적 긴 시간동안 쉼없이 운동을 지속하는 달리기, 자전거, 수영 등은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각각의 운동을 실시함에 따른 기대효과는 이렇다.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무산소운동을 통해서는 근력과 근지구력, 파워, 순발력 등의 스포츠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근육의 양을 늘려주게 된다. 달리기, 자전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는 심폐능력, 근지구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 자연스레 체지방을 분해하게 된다. 신체에 나타나는 결과로만 보자면, 무산소운동은 근육을 늘려주고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줄여준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현재 자신의 체형에 따라, 또는 앞으로 만들고자 하는 체형에 따라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의 배분을 적절히 시행하면 된다. 살찐 체형이라면 무산소운동보다는 유산소운동을 실시하는데 있어 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고, 마른 체형이라면 그 반대로 하면 된다. 다만 어떤 경우에는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 한 가지만 하는 것보다는 두가지 형태의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무산소운동의 주의점은 헬스피플 홈페이지 전체를 통해서 다룰 주제이기에, 여기서 간단히 유산소운동의 주의점 특히 운동 시간과 관련한 부분만 좀 더 언급해본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을 시작한 후 5분 정도가 되었을 때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이 거의 일치하게 된다. 이 때 산소가 공급되면서 산소를 사용해 에너지를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초기 몇 분간은 근육내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이용해 에너지를 얻고 그 후에는 혈중 글루코스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많이 내게 되고,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소비열량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게 된다. 이 과정을 다시 말하면 지방조직에서 유리지방산이 녹아나와서 혈액을 타고 운동하는 근육에 가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것이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고자 할 때는 오랜 시간동안 운동할 필요가 있으며, 그 최저점은 20분 정도이다. 즉, 유산소 운동은 최소 20분은 지속해주어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가 있다.

   


헬스 피플 Health-People.co.kr  Copyright (c) Health-People.co.kr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 정책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1288-2 동우빌딩 B-212 / Tel : 031-504-6724 / cnssport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