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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적 발달

글쓴이 : 헬스피플 날짜 : 2008-03-20 (목) 16:14 조회 : 15742
 
  보디빌딩은 심미적 스포츠이고, 보디빌딩의 심미성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미적 요소는 균형미다. 시합에 출전한 보디빌더들은 말할 것도 없고, 순수 동호인들도 신체 전반의 균형적인 발달 없이 이상적인 몸매를 만들 수는 없다.

  상체는 우람한데 하체는 젓가락인 모습은 자주 희화화되는 대표적인 불균형의 예다. 어깨와 팔의 발달 없이 가슴만 둥그렇게 부풀어 오른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불균형은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근력의 발달과 근육의 성장을 저해하게 된다. 힘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하체를 함께 발달시키지 않는다면 상체 역시 궁극의 발달을 기대할 수 없다. 하체가 젓가락이면서도 우람한 상체를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의 하체가 더욱 보강된다면 상체 역시 더욱 커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어깨와 팔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는다면 가슴은 일정한 한계 속에서만 발달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광배근, 승모근과 같은 등근육이 튼튼하게 받쳐주지 않는다면 당신이 원하는 가슴 근육은 결코 만들어질 수 없다.

  인체는 기능적으로 어떤 한 근육의 단독적인 사용만으로 운동 동작을 만들어낼 수 없다. 주동근이 있으면 반대편에 길항근이 있어야 하고, 협응근의 움직임이 함께 하기 마련이다. 이들 근육 무리 중 어느 하나라도 자기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나머지 근육들도 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으며, 부상의 위험을 높인다.
 
  예를 들어 스쿼트를 할 때 주동근은 대퇴사두근과 대둔근이며, 길항근은 대퇴이두근, 협응근은 척추기립근과 복직근, 비복근 등이다. 길항근인 대퇴이두근이 약한 상태면 운동 능력의 저하는 물론 무릎 부상의 위험이 높아진다. 협응근 중 하나인 복직근이 복압을 강하게 유지시키지 못하면 척추기립근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며, 척추기립근이 약해진 상태에서의 스쿼트는 힘을 쓸 수도 없고, 허리 부상의 위험을 높인다. 결국 주동근인 대퇴사두근은 충분한 자극을 얻지도 못한 상태에서 운동을 마치게 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훈련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이처럼 주동근과 길항근, 협응근이 상호 균형적인 발달이 함께 이루어졌을 때에만 최상의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편식을 하면 영양의 밸런스가 무너져 건강에 이상을 일으키듯이, 보디빌딩 훈련 역시 편향된 취향을 고치지 않으면 발달도 없이 부상의 위험을 높이게 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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